본문 바로가기

벚꽃 개화시기 2024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방법

gracenmose 2024. 3. 29.

추위가 물러가는 느낌이 들면 찾아오는 봄꽃. 그 중 많은 분들이 찾는 벚꽃 개화시기 2023를 정리해 보려고 한다. 벚꽃 개화 상태를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 눈으로 직접 보는 것이지만, 요즘은 앉은 자리에서 스마트폰이나 데스크탑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개화상태는 물론 만개했을 때의 모습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바로 전국에 수없이 많이 깔린 CCTV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에 대한 방법은 이전에 한 번 정리한 적이 있으니 아래 글에서 CCTV로 본 2021년의 벚꽃 상황을 볼 수 있다.

 

CCTV로 보는 꽃 구경 - 전국 벚꽃 개화 실시간 상황 모니터링

 

벚꽃 개화시기 2023

2023년 벚꽃 개화시기는 날씨가 빠르게 따뜻해져서 평년보다 약 5일 정도 빠를 것이라고 한다. 3월 중순에 이미 4월 같은 느낌이 드는 기온으로 오르기도 하기 때문에, 벚꽃도 평소보다 일찍 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지역별 온도 편차가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평년보다는 벚꽃이 일찍 개화할 것으로 보여진다. 당연히 벚꽃은 남부지방에서 먼저 시작되어 중부지방으로 올라온다. 단풍은 반대로 중부지방에서 남부지방 순으로 내려가고.. 왜 그런지 이해를 못하는 분은 없겠지?

 

벚꽃 개화시기는 여러 기관에서 조금씩 다르게 예측하고 있는데, 대략적인 일정은 아래와 같다.

 

 

  • 제주 : 3월 16일
  • 부산 : 3월 20일
  • 대구 : 3월 23일
  • 광주 : 3월 24일
  • 전주 : 3월 27일
  • 대전 : 3월 29일
  • 강릉 : 3월 29일
  • 청주 : 3월 31일
  • 서울 : 4월 2일
  • 춘천 : 4월 5일

 

남부지방은 3월 27일부터 4월 3일 사이에 개화하여 4월 첫주에 절정을 이루겠고, 중부지방은 약 1주일 정도 시차를 두고 벚꽃의 절정이 찾아올 것으로 보인다.

 

벚꽃 구경을 그냥하지 말고, 그때 내가 어떤 경로로 움직였는지 살펴보는 것도 여행과 나들이의 묘미이니 아래 글도 한 번 읽어보자.

 

구글 타임라인이 만들어주는 나의 여행기록

 

석촌호수 벚꽃 구경가면 이것도 꼭 봐야한다

 

벚꽃 개화현황 확인하는 방법

전국 유명한 벚꽃 관광지에 대해서 벚꽃이 얼마나 피었는지를 어떻게 확인하는가? 수없이 많이 올라오는 글들을 확인하면서 보지 않아도 쉽고 편하게 여러 지역의 개화 현황를 개화 전, 개화, 만발의 단계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우리나라 기상청에서 제공해 주는 "봄꽃개화현황"을 확인하는 것이다.

 

기상청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로 벚꽃과 철쭉에 대해서 개화 현황을 서비스 해 준다. 벚꽃은 전국의 유명한 벚꽃 관광지 위주로 보여주는데, 더 길게 설명할 것 없이 아래 각 지역별 벚꽃 개화현황을 볼 수 있는 링크들을 안내해 보겠다.

 

🎈 춘천 소양강댐 여의도 윤중로🎈 
🎈 인천 자유공원 수원 경기도청🎈 
🎈 강릉 경포대 청주 무심천변🎈 
🎈 공주 계룡산 전주~군산간 번영로🎈 
🎈 경주 보문관광단지 하동 쌍계사🎈 
🎈 진해 여좌천 부산 남천동🎈 
🎈 영암 100리 📌 원하는 장소 클릭!🎈 

 

각 지역별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개화전 촬영을 하고, 개화하면 개화 상태에 대해 사진이 추가로 업데이트 되고, 만개했을 때 또 사진이 업데이트 된다.

 

예를 들어 벚꽃 관광지 중 가장 유명한 곳이라 볼 수 있는 진해 여좌천의 경우 3월 2일은 꽃망울만 있는 상태라는 걸 알 수 있다. 여좌천 로망스다리 상류방향 오른쪽 벚꽃나무 3그루가 그 기준이라고 한다.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는 3그루의 나무들이군.

 

기상청에서 관측해주는 저 장소들이 벚꽃 명소들이다. 이 외에도 명소들이 넘쳐나지만, 기상청에서 이렇게 직접 관측해서 정리해주는 장소라는 것은 그만큼 검증받은 장소라는 뜻이 되기도 한다.

 

서울 여의도의 윤중로의 경우 4월 초 개화를 한다고 하니, 4월 10일 전후로 만개하여 아름다운 벚꽃길이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진해 여좌천은 3월 20일, 하동 쌍계사 십리벚꽃길은 3월 20일. 경주의 보문관광단지는 3월 24일 개화가 시작될 것이고 청주 무심천변은 3월 말에 개화가 예상된다.

 

봄꽃 개화현황 보러가기

 

제주도 벚꽃 개화현황 확인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위치들을 잘 살펴보면 제주도는 하나도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제주도의 벚꽃 개화현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다.

 

세상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하는 곳이 많다. 제주도 곳곳을 실시간으로 찍어 보여주는 채널을 모아놓은 사이트가 있어서 해당 사이트에서 몇 곳의 영상을 보면서 벚꽃이 피어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제주도 벚꽃 개화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참조할만한 사이트는 아래 링크에서 참조하면 된다. 비단 벚꽃 뿐 아니라 평소 제주 놀러가기 전, 요즘의 제주도 모습은 어떤지 궁금하다면 참조해 보기 좋은 사이트다.

 

제주도 CCTV 확인하기

 

2023 벚꽃 축제는?

코로나 이후 벚꽃 축제는 물론 전국의 축제는 거의 다 못했다고 봐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축제'라는 이름을 붙여서 운영을 하려고 하는 곳들이 있으니 아래 지역은 한 번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일부 지역의 내용은 2022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음)

 

대구 이월드 별빛 벚꽃 축제(블라썸 피크닉)

대구에 위치한 이월드에서는 벚꽃시즌에 피크닉 가든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힐링존, 피크닉존, 캠핑존으로 구성된 700평 규모의 피크닉가든이다. 축제 기간은 3월 19일(토)부터 4월 3일(일)까지 진행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월드 별빛 벚꽃 축제 홈페이지를 살펴보길 추천한다.

 

대구 이월드 별빛 벚꽃 축제

 

경주 숨은 벚꽃명당 찾기

벚꽃으로 아주 유명한 도시인 경주에서는 한 곳에 모이는 형태가 아닌 방식을 위해 머리를 쓴 흔적이 보인다. 숨은 벚꽃 명당 찾기라는 테마로 숨은 명당을 찾으면 경주시 한정판 굿즈를 주는 행사이다.

 

기간은 3월 23일(수)부터 3월 27일(일)까지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볼 수 있다.

 

경주 숨은 벚꽃명당 찾기

 

석촌호수 및 송파둘레길

서울에서는 석촌호수 벚꽃을 빼 놓을 수 없다. 그리고 이곳과 연계된 송파둘레길 21km를 활용한 벚꽃 구경을 할 수 있는 것이다. 2021년 탄천길까지 완성되면서 송파둘레길이 모두 연결되었는데, 그 곳을 따라가면서 8곳이나 되는 벚꽃 명소들을 볼 수 있는 방법.

 

 

송파둘레길은 송파구 외곽을 따라 흐르는 4개 하천인 성내천, 장지천, 탄천, 한강을 연결하는 길이다. 이곳에는 벚꽃 8경이 있다고 하는데, 8장소는 아래 장소들이다.

 

송파 벚꽃 나들이 자세히 보기

 

석촌호수 벚꽃 구경가면 이것도 꼭 봐야한다

 

✅ 아산병원 인근 950m 구간

 파크리오아파트 옆 1㎞ 구간

 올림픽공원 북1문~북2문 350m 구간

 성내천 보행터널~성내5교(물빛광장) 700m 구간

 성내5교~4교(물놀이장) 260m 구간

 아이코리아 옆 옛 군부대 진입로 270m 구간

 파인타운 10~13단지 800m 구간

 가든파이브 옆 제방길 650m

 


이곳에서 소개한 곳 외에도 벚꽃 구경을 할만한 곳은 참 많다. 예를 들면 여의도 한강공원, 안양천, 어린이대공원, 국립서울현충원 등은 서울에서 벚꽃 보기 매우 좋은 장소이다. 지역별로는 경주 보문호수, 강릉 경포호, 영암 월출산, 진안 마이산, 순창 강천산, 언양 신불산, 제천 청풍호, 서산 개심사, 구례군 문척면, 제주도 삼성혈 등도 추천 장소이다.

 

한강 벚꽃 볼만한 곳 - 자전거 타고 가면 더욱 좋은 장소

 

한강변 뿐 아니라 양재천 변도 벚꽃이 아주 아름다운 곳이다. 또한 성내천과 아산병원이 만나는 곳의 끝자락부터 올림픽공원까지 이어지는 길은 걷기도 좋지만, 벚꽃 터널 속에서 라이딩을 즐길 수 있어서 정말 추천한다.

 

서울 벚꽃 볼만한 곳 - 탄천 벚꽃

 

양재천만 길은 아니다. 이곳에서 이어지는 탄천의 벚꽃도 매우 아름답다. 이 두곳이 연결되는 곳이 바로 송파둘레길이기도하다. 탄천 벚꽃은 서울에서도 벚꽃이 조금 일찍 피는 곳이기도 하니, 다른 곳에서는 벚꽃이 아직 비실비실하게 개화하기 시작한다면 탄천 주변의 상황은 어떠한지 검색을 해 볼 필요가 꼭 있다.

 

서울 벚꽃 광진정보도서관 앞 벚꽃

 

한강이 보이는 멋진 도서관인 광진정보도서관은 그 앞에 정말 큰 벚나무 한 그루가 있다. 만개하면 정말 멋져서 책도 보며 마음의 양식을 쌓을 수 있고, 시원한 한강뷰와 함께 벚꽃으로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이다.

 

CCTV로 보는 꽃 구경

 

코로나 상황이 전혀 나아지지 않아서 사람이 몰리는 곳으로 가는 것이 좀 그럴 때는 역시나 CCTV로 이곳 저곳 전국 순회하면서 벚꽃을 보는것만큼 쉬운 방법이 있으랴. 물론 그 감동은 화면에서 보이는 정도, 딱 그 수준의 감동만 받을 수 있겠지만.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실시간 벚꽃 개화 현황이 궁금하면 아래 각 장소의 현재 상황을 꼭 체크해 보는 것을 권유하는 바이다.

🎈 춘천 소양강댐 여의도 윤중로🎈 
🎈 인천 자유공원 수원 경기도청🎈 
🎈 강릉 경포대 청주 무심천변🎈 
🎈 공주 계룡산 전주~군산간 번영로🎈 
🎈 경주 보문관광단지 하동 쌍계사🎈 
🎈 진해 여좌천 부산 남천동🎈 
🎈 영암 100리 (영암백리) 📌 관심 지역 클릭!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