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서치콘솔로 수동 크롤링하는 방법 (ft. 믿는 구글도 발등 찍는다)

gracenmose 2021. 8. 8.

이 블로그는 다음(Daum)에서 검색 노출이 되지 않으니 믿는 것은 구글과 네이버 밖에 없습니다. 최근 포스팅은 대부분 구글 노출보다는 구독해 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을 써 왔습니다. 그래도 일부는 구글을 노리고 쓴 글도 있는데, 이상하게 구글 유입이 아직도 전혀 없어서 확인해 보니 인덱싱에서 누락이....

 

이미 예전에 한 번 쓴적이 있지만, 구글 서치콘솔로 수동 인덱싱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써 보겠습니다.

 

내 블로그 구글 서치콘솔 커버리지 확인하기

우선 서치콘솔로 들어가야겠지요? 주소는 뭐 이미 다들 즐겨찾기 해 놓았겠지만,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이곳입니다. 이곳으로 들어가면 로그인 되어 있는 구글 계정으로 등록된 서치콘솔이 바로 뜨죠.

 

내 블로그의 색인 생성 범위는 아래 순서로 확인하면 됩니다. 보통은 구글이 알아서 해 주니, 그냥 믿고 맡기면 되지만, 구글 노리고 쓴 글이 구글 안 들어오면 확인해 봐야죠.

 

1. 색인 생성 범위 클릭 (왼쪽의 메뉴는 제 화면이 조금 다른 부분이 있는데 추후 설명 예정)
2. 제외됨 클릭하면 아래 상세 정보가 뜸
3. 상세 정보 중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을 눌러서 포스팅 확인

 

구글 서치콘솔 확인

 

반응형

 

색인 생성 안 된 페이지 확인 및 인덱싱 요청

상세정보에서 '제외됨'인 상태가 심각해 보이기는 하지만, 거의 대부분 무시하면 되고 제가 언급한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만 보면 됩니다. 

색인 생성 안 된 페이지

최근에는 구글 그냥 믿고 냅뒀는데, 뒤통수를 세게 한 방 맞았습니다. 구글 노리고 작정하고 열심히 쓴 글들 위주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어쩐지 구글 유입도 너무 안 늘어난다 싶었습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숫자' 주소를 사용해서 URL은 모두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문자'로 해 두면 이 화면에 문자 주소가 떠서 확인하기 좀 더 쉽긴 하겠죠.

 

아무튼 문제가 되는 URL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우측에 아이콘이 3개 뜹니다. URL 주소 복사 / 새창에서 열기 / URL 검사 이렇게 3개의 메뉴입니다. 

 

어떤 글인지 확인하려면 복사 또는 새창에서 열어서 확인해 보면 되고, 이미 알고 있는 글이면 맨 오른쪽 아이콘 누르면 됩니다.

 

색인 생성 요청

그럼 뭔가 검색하는 것처럼 나온 후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죠. 여기서 '색인 생성 요청'을 누르면 약 1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 후 색인 요청이 마쳐집니다.

 

색인 요청 가능여부 확인

🔺 바로 색인 요청 누르지 않고, 화면 위쪽의 '실제 URL 테스트'를 눌러도 같은 화면을 만나지만, 클릭 2번해야 하니 색인 생성 요청만 누르세요.

 

요청 완료

🔺 요청을 완료했습니다. 이렇게 요청한다고 다 인덱싱이 되지는 않습니다.

 

 

 

 

도대체 왜 색인이 안 되는지 모르겠으나, 포스팅한지 열흘이 되도록 색인이 안 되는 포스팅이 있네요. 구글 유입을 노리고 작심하고 글을 쓴건데, 색인 요청을 하루 한 번씩 생각날때마다 해도 안되고 있으니 답답하네요.

 

구글이라고 완벽하지는 않죠. 그리고 얼마나 많은 글들이 인덱싱 요청을 해 오고 있겠습니까? 이번에 확인해 보니 '서울에서 춘천 자전거길' 엄청 자세히 정리했던 글도 인덱싱이 안 되었더군요.

 

힘빠지게 하는 구글이었습니다. 믿을 건 구글 뿐이었는데 믿는 구글에 발등을 찍힌 자의 하소연은 여기까지..

 

[다른 팁 보기]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