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구독 버튼 설정 하지 말아야 할 이유

gracenmose 2022. 7. 31.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 초반의 열정이 불타오를 때, 네이버 블로그처럼 이웃을 열심히 방문하면서 구독자를 늘리고 댓글을 달아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 흔히 하는 착각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많은 사람들이 내가 보는 PC화면으로 블로그를 들어올 것 같다. 

내가 블로그를 PC로 하니까 그 화면을 예쁘게 꾸미는데 몰두하게 되죠. 하지만? 블로그마다 다르지만 실제로 블로그에 접속하는 비율은 모바일 기기가 70%를 넘어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데스크탑 화면이 굳이 예쁠 필요가 있다 없다?

둘째, 구독자를 열심히 늘리면 구독자들의 방문 만으로 유입이 늘어날 것 같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맞구독 요청을 하면 대부분이 응해 주시는 편이기는 하나, 어느 정도 오래하신 분들은 이미 구독 블로그 숫자가 꽉 찼거나 (500명 한도임) 구독에 대한 대응을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초반에는 그게 엄청 필요해 보인다 생각하죠. 그래서 '구독하기 버튼을' 표시를 합니다. 그런 것을 하는게 성격에 잘 맞으시면 계속 하시면 되지만, 나중에는 감당이 안 되서 어느 정도 타협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타협의 형태 중 하나가 내 블로그에 댓글을 남겨준 경우만 맞방문해서 댓글 남기는 그런 방식 아닐까 싶습니다. 그마저도 안하는 경우도 많고요. 어디까지나 본인의 선택입니다.

구독버튼 / 메뉴바 설정하기

구독버튼과 메뉴바 설정은 관리자 화면에서 중간 약간 아래쪽에 있습니다. 티스토리 개설 기본값도 아마 '표시하지 않습니다' 일겁니다. 이것을 표시합니다로 바꾸면 기본값이 '우측 상단'일 것으로 추측합니다.

이거 위치는 바꿀 수 있는 것 아시죠? 한 번 정리했던 글이 있으니 참조하세요.

✅ 티스토리 블로그 메뉴바와 구독버튼 설정하기

저는 표시하지 않습니다.

저는 참고로 둘 다 표시하지 않습니다.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는 방법은 내 블로그 보고 있다가 키보드에서 Q버튼 한 번 누르면 바로 관리자 메뉴로 가고, 관리자 메뉴에서 다시 한 번 또 키를 누르면 내 블로그로 돌아가니까요.

✅ 알아두면 좋은 티스토리 단축키

왜 굳이 안하냐면, 포스트 하단에 '구독하기' 버튼이 기본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이미 구독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저 버튼을 찾아서 구독을 하겠죠?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90% 이상의 일반인은 구독하기 버튼이 오히려 중요 기능을 가려서 더 짜증이 날 뿐입니다.

구독버튼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구독 버튼을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는 아래 2개의 캡쳐를 살펴 보시면 이해가 됩니다.

아따 검색하기 어렵게 되어있네..
운좋게 검색 버튼이 보였다만..

블로그 콘텐츠가 많아지고, 특정 주제를 많이 다루고 그러면 아주 가끔 내 블로그에서 콘텐츠를 '검색'하려는 분들이 생깁니다. 모바일에서는 대부분 문제가 안 되니 사실 이 이유가 들어맞는 경우는 적어요.

하지만, 위 2개의 캡쳐를 보면, 제가 가로폭을 일부러 조금 키워서 다행히 블로그 내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 아이콘이 보이거나, 검색어 입력창이 보이는 것이지, 가로폭 조금만 더 줄여 놓으면 저 '구독하기' 버튼 때문에 콘텐츠 검색이 안 보입니다.

내 블로그 글이 주옥 같아서 콘텐츠 좀 찾아보겠다는데, 다른 블로그에는 대부분 다 있는 검색이 없으니 사용자는 당황하겠죠?

필요도 없는 구독하기 버튼 때문에 그렇습니다. 내 블로그는 상태가 괜찮은가? 한 번 살펴보세요.

이 문제가 심각하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킨은 '북클럽', '오딧세이', '#1', '포스터' 스킨 등이 있습니다. 영향을 주는 티스토리 기본 스킨이 더 많습니다. 해당 되는 스킨 쓰시는 분들은 위치를 우측 하단이나 우측 가운데와 같은 곳으로 바꾸거나 그냥 저처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티스토리 관련 팁 모음]

티스토리 블로그 글쓸때 사진 하나는 꼭 넣어야 하는 이유

티스토리 '모바일웹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

개인도메인으로 티스토리를 해야 할 결정적인 이유!

티스토리 저품질은 다음이 어쩔 수 없이 선택한 생존 방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