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캔버스 유료화 요금에 대해 알아보자
블로그를 하다보면 멋진 썸네일이 필요할 때 이용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미리캔버스, 캔바, 망고보드와 같은 서비스입니다. 그 중에서도 무료로 사용에 거의 아무런 제약이 없던 미리캔버스가 유료 요금제를 도입한다고 하여 이에 대해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 미리캔버스란?
미리캔버스라는 것은 저작권 걱정 없이 무료로 멋진 디자인으로 유튜브 썸네일, 블로그 썸네일, 카드뉴스, 인스타그램, 웹포스터 등을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 약관을 업데이트 하면서 '신규 서비스(유료) 오픈에 따른 유료서비스 관련 조항 신설'이라는 약관이 개정이 되었습니다.
미리캔버스 홈페이지를 가보면 이미 상단 메뉴에 '요금제'라는 것이 생겼습니다.
그동안 사용에 거의 제약이 없었던 미리캔버스였는데, 유료화가 되면 어떤 부분이 달라지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 미리캔버스 요금제
미리캔버스의 요금제 메뉴를 들어가면 현재 준비중인 유료 요금제, 미리캔버스 프로(Pro) 플랜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요금은 연간 결제를 하게 되면 VAT 포함하여 연간 160,800원 (월간 13,400원)입니다. 월단위로 결제를 하는 것으로 선택하면 할인이 되지 않아서 월간 14,900원이 됩니다. (연간으로는 178,800원)
그럼 무료와 유료(Pro)의 차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상기 요금제 설명을 보면 무료 플랜도 3만개 이상의 템플릿, 35만개의 무료 사진, 워크스페이스로 멤버 초대해서 함께 작업, 1기가의 저장공간, 협업용 공유 드라이브 1개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프로버전은 제한 없이 프리미엄 템플릿을 사용하고 프리미엄 사진과 그래픽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 현재의 무료 템플릿보다 조금 더 나은 프리미엄 템플릿이 추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브랜드, 로고, 색상, 글꼴을 관리할 수 있는 브랜드 키트도 10개가 있고, 협업 공유 드라이브도 10개가 가능하네요. 사진 배경 제거, 10기가의 저장공간이 제공됩니다. 추가로 댓글 모드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다는데 추후 어떤 서비스인지 봐야겠네요.
자세하게는 콘텐츠 및 편집에서 프리미엄 템플릿과 자동으로 사진 배경 제거하는 기능이 차이가 납니다.
디자인을 활용해서 투명 배경으로 다운로드 받는 등의 기능은 차이가 없습니다.
차이가 나는 곳은 협업을 위한 공유 드라이브 개수, 저장공간이 차이납니다. 또한 유튜브나 블로그, 사이트 등을 여러개 운영할 때 각 사이트별 브랜드 키트를 저장할 수 있어서 멀티 블로거, 유투버 등을 운영한다면 유용하게 쓸 수 있겠네요.
🔳 미리캔버스 유료 사용해야 하는가?
주로 혼자 작업을 하면서 정기적으로 제작하는 디자인이 많지 않으면 지금 무료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무료로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여러 명이 작업을 많이 하거나, 디자인으로 만드는 양이 많다면 프로로 가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블로그를 위해서 하시는 분이라면 최소한 한달 수익이 1.5만원은 나와야 수지타산이 맞습니다.
앞으로 프리미엄 템플릿과 콘텐츠에는 왕관 표식이 붙는다고 합니다. 그런 템플릿을 진짜로 사용하고 싶다면 프로 요금제를 결제해야겠지요.
이상으로 미리캔버스 유료 요금제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정리를 하고 보니, 저같이 블로그 정도에만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굳이 유료 콘텐츠를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미리캔버스 사용하면서 사진 넣는 등의 기능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