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중간광고 넣기,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쉽게!

gracenmose 2021. 8. 1.

 

티스토리 에디터가 소리소문 없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요 며칠 사이에 아마 새로운 광고를 넣으신 분들을 많이 보셨을거에요. 그 부분을 업데이트 하면서 글쓰기 에디터도 살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수익 지원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수익 기능은 이제 4개의 광고 플랫폼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티스토리에서 지원해주는 수익 플랫폼은 아래 4개죠.

  • 카카오 애드핏 -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광고 플랫폼 
  • 구글 애드센스 -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플랫폼 
  • 데이블 - '당신이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 또는 '많이 본 콘텐츠'라고 되어 있으며 뜨는 광고, 일일 방문자수 1500 이상이어야만 신청 가능
  • 텐핑 - 무심사로 쉽게 넣을 수 있는 광고 플랫폼

각자의 판단에 따라 블로그에 광고를 붙이면 되겠지만, 너무 지나치면 글 보기만 힘들어질 수 있으니 각자 자신에게 맞는 판단을 내리겠죠. 저는 애드센스에만 집중하려고 합니다. 데이블은 방문자수 달성 가능성이 전혀 없으니 붙이고 싶어도 못 붙이죠.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본문 중간광고 넣기

글쓰기 상태에서 쉽고 편하게 중간광고를 넣는 기능도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안내] 수익 기능이 다양해졌습니다. (tistory.com) - 티스토리에서 이렇게 공지를 올려서 해당 내용에서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긴 합니다.

 

에디터에서 본문 중간 광고를 넣으려면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광고 단위를 만들고, HTML 코드를 복사해 온 후 메모장에 넣어두거나, 아님 서식을 만들어 놓고 사용해 오고 있었습니다. 

 

광고 단위 만드는 것이 사실 어려운 건 아니지만, 그것도 겁나서 못하셨던 분들도 이제는 쉽게 내가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손쉽게 넣을 수는 있게 되었습니다. 

 

관리자메뉴에서 설정

먼저 해 둬야 하는 것은 관리자메뉴 - 수익 - 애드센스 관리로 가서 '본문 중간(에디터)'를 활성화 해 두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이 메뉴의 활성화가 불가능했었는데, 이제는 가능합니다.

 

본문 중간(에디터) 활성화

이것만 해 두면 글쓰기를 하면서 중간에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넣을 준비는 끝나는 겁니다.

 

하지만, 우측에 '전체 자동광고'를 ON 해 두었으면 본문 중간에 자동광고가 여전히 나오게 됩니다. 앞으로는 내가 원하는 위치에만 본문 중간에 광고를 넣고 싶으면 전체 자동광고에 마우스 옮기면 나오는 '수정'에 들어가서 '글 본문'은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자동광고 설정

주의사항은 여기서 설정한 것은 이전 포스팅에도 모두 일괄 적용되기 때문에 기존에 본문 중간에 광고를 넣지 않은 광고는 글 사이에 광고가 전혀 뜨지 않게 됩니다. 하나씩 들어가 수정을 하거나 아니면 앞으로 작성할 글만 제대로 광고를 전략적인 배치를 해 보시는 것 역시 개인의 판단에 따라 하시면 됩니다.

 

글쓰면서 중간 광고 넣기

이제는 글을 쓰면서 아주 쉽게 중간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넣는 방법은 PC에디터 상단의 메뉴 (···) 을 누르면 하단에 'AD 광고' 메뉴가 있습니다. 누르고 들어가면 넣을 광고 플랫폼을 고르고 (에드센스만 선택해 두면 애드센스로 기본 선택 되어 있음) 확인만 누르면 됩니다.

 

중간광고 넣기

그럼 Google AdSense 로고가 박힌 광고가 저절로 들어갑니다. 이전에 수동으로 HTML 코드를 넣는 경우 나중에 글수정하다보면 광고 코드가 깨지기도 했는데, 이제 그런 염려는 없는 것이죠.

 

🔺 요 광고가 에디터에서 넣은 광고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형태로 들어가네요.

 

대략적인 코드는 <figure class="ad-wp" contenteditable="false" data-ke-type="revenue" data-ad-vendor="adsense" data-ad-id-pc="숫자" data-ad-id-mobile="숫자"></figure> 의 형태로 들어가 있습니다.

 

* 주의사항 : 이렇게 넣는 광고는 글마다 1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광고 배치

애드센스의 자동광고에 모든 것을 맡기는 것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가끔은 원하지 않는 위치에 광고가 들어가는 경우(예, 사진 바로 아래에 사진 설명 캡션 위쪽으로 광고가 들어가는 경우)들이 있어서 수동으로 하는 경우도 나쁘지 않습니다. 

 

효과적인 광고 배치 위치는 글이 적당히 긴 경우 20%, 50%, 90% 정도되는 위치에 광고를 배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너무 많은 광고는 방문자로 하여금 피로도를 느끼게 하고, 본문에 집중하지 못해서 이탈하게 만들어 버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업데이트 된 것은 글에 1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광고가 딱 들어가야 할 곳이라 생각하는 곳에 넣어야겠네요.

 

본문 자동광고를 켜 놓고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넣어도 됩니다. 애드센스가 알아서 본문에 들어가는 광고의 수를 조절해서 추가로 광고를 배치할 공간을 찾아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 이 위의 광고는 애드센스의 콘텐츠내 자동광고 단위를 수동으로 넣은 광고입니다. (위쪽에 있는 광고와 차이가 날텐데 느껴지시나요? 차이 안나게 광고가 뜰수도 있기는 함)

 

에디터에서 본문 중간 광고 넣기의 장단점

본문 중간광고를 이렇게 넣게 되면 여러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마다의 생각은 다르겠지만, 제 생각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 애드센스에서 광고 단위를 만드는 과정과 복잡하다고 생각되는 HTML 코드를 마주칠 필요가 없다
  • 중간 광고를 넣은 후 편집과정에서 코드가 깨지지 않는다
  • 광고가 들어간 위치가 직관적으로 잘 보인다

단점

  • 콘텐츠내 자동광고가 아닌 디스플레이 광고가 들어간다 (본문 사이에서 약간 튀는 형태로 광고가 나옴)
  • 애드센스 수익이 어느 위치에서 발생하는지 분석이 불가능하다 (광고 단위를 만들어 관리하는 경우 위치에 따라 어디가 효과적인지 볼 수 있음

이상 새로 업데이트 된 티스토리 에디터에서의 광고 넣기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그 동안 중간광고 넣는게 어려워서 못하셨던 분들은 이제 손쉽게 광고를 원하는 곳에 배치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아나요, 수익이 아주 급격히 상승할지도요. 자동광고를 해제하지 않아도 한 페이지 내에서의 광고수는 똑똑한 애드센스가 알아서 조절할테니, 나머지 부분은 구글에 맡기면 됩니다. 

 

여러분들이 할 일은, 바로 이곳! 이 장소에는 광고가 떠 줬으면 좋겠어! 라고 생각하는 곳에 광고를 넣으면 되는 것 뿐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