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글 다음에 바로 색인 안되는 문제 해결되었는지 알아보는 방법

gracenmose 2022. 7. 20.

오늘은 오랜만에 이 블로그에 글을 하나 더 적는다. 통누락 블로그이니 구독자 분들만을 위한 스페셜 포스팅이라 할 수 있다. 그래봤자 구독자의 5%도 안 되게 보지만, 글쓰기 근육을 키우기 위해선 이런 글도 쓰는 것이다.

더위 먹은 티스토리 통계 그리고 애드센스 수익 멈춤

티스토리와 다음 문제

7월 19일 오후부터 '내 블로그가 저품이 되었나 봐요'라는 의심 증상이 수 없이 많은 블로그에서 발생하고 있다. 네이버가 네이버 블로그 우대하듯 다음에서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우대하는데, 우대와는 아주 거리가 먼 증상이 만 하루가 지난 20일 오후 3시까지 발생하고 있다.

새로 글을 써서 발행해도 다음 검색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다. 네이버 블로그 글은 여전히 정상적으로 수집이 되고 인덱싱이 되어 검색에 노출되는데, 우스꽝스럽게도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가 인덱싱이 안 된다.

상황이 그러하니, 내 콘텐츠가 안 나오네? 저품인가 보다. 고객센터에 '저품질 좀 해결해 주세요'라는 요청이 쏟아지고 있을 것이다. 언제 다음에서 이 문제를 고칠 것인가? 그냥 최적화 블로그 이용해서 다음 단물 빼먹기의 종식을 선언하는 것일까?

문제 해결되었는지 알아보는 방법

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간단한 방법이 있다. 저품이 될지 아닐지도 모르는 위험한 상태로 블로그에 계속 글을 쓰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포스팅이 잘 색인되어 노출되는지만 보면 되는 것이다.

그 방법은 바로 이렇다. 2가지 키워드로 찾아보면 된다. 하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합니다'다. 

정보성 포스팅이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하는 방법'의 글은 수없이 많이 작성되고 있을 것이고, '합니다'는 존대말 형태로 글을 쓴다면 한 번 정도는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몇개인데 설마 저런거 하나 30분 만에 하나씩 발행이 안 될리가.. 그래서 2022년 7월 20일 오후 3시에 검색을 해 봤다.

통합검색 말고 '블로그' 탭에서는 최신순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아래와 같은 결과가?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는 순서가 뒤죽박죽이지만, 13분전부터 1시간 전까지 1시간 이내 글들이 '최신순'에 아주 잘 나온다. 메뉴 중에 '출처'를 누르면 티스토리만 따로 분류해서 볼 수 있는데, 그렇게 해 보면?

놀랍게도 3시간전 글 하나 있고 전부 13시간, 14시간 전이란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방법' 키워드로 쓴 글이 정말 저렇게나 없을까? 페이지를 넘겨보면 죄다 14시간 전 글들이다. 즉, 정상적이라면 1시간 내 작성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법' 키워드로 검색되는 블로그는 수십개가 넘어야 정상이란 뜻.

하지만 어이없게도 지금은 네이버만 보인다. 따라서 아직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새 콘텐츠가 제대로 색인되어 검색에 반영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다음 키워드 '합니다'로 해 봤을 때도 마찬가지다.

네이버와 다음 블로그(오? 의왼데) 콘텐츠는 문제 없이 나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를 티스토리로 바꿔보니 말도 안 되게 15시간 동안 티스토리 블로그 그 어떤 블로그에서도 존대말로 올라온 콘텐츠가 없다고 '합니다'의 결과가 나왔다.

이상하네. 내 이웃분들 블로그에서 몇 개 본거 같은데? 모두 저품이라고?

아무튼 언젠가는 다시 문제 없이 색인되고 검색에 나올 것이라 믿지만, 이것으로 인해 저품 아닌가? 하는 걱정은 할 필요 없을 것 같다. 이 문제가 해결되는 것을 확인 후 글을 써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이번 사태로 아마 많은 블로그에서 '저품질'과 '통누락' 블로그에서 겪는 고통을 본의 아니게 간접적으로 겪고 있을 것이다. 이 느낌 한 번 '느낌 아니까'를 해 보라고 다음에서 의도적으로 하는 것일까?

[저품질 안 당하기 위한 필승 전략]

✅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원인이 확실할 때는 역시!

✅ 다음 저품질 위험 키워드 '소상공인' 그리고 네이버 변화?

✅ 다음 최적화 블로그 유입 있는 글쓰기 방법

✅ 어떤 글을 써야 저품질을 당하지 않는걸까

✅ 즐거운 티블 라이프 (ft. 지켜보고 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