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니 구글이 찾아온다

gracenmose 2021. 7. 12.

다음 사이트누락된지 1개월

어제가 다음에서 펍밴을 당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들이 사이트누락이 된지 1개월 된 날이었습니다. 한달간 이런저런 실험을 하면서 블로그를 계속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간략히 기록해 놓으려고 합니다.

 

이런저런 잡다한 주제로 해왔던 지금의 이 블로그와 제가 잘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한 정보를 정리하는 내용의 서브 블로그의 지난 2개월간의 주간 단위 방문 통계를 분석해 봤습니다.

 

얼마전에도 글을 쓰기는 했지만, 제 블로그의 구글 유입의 비율은 높아졌습니다만 꾸준한 상승이라고 볼만큼의 유입 증가로 이어진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보글을 다루는 서브 블로그는 사이트 누락이 되기 바로 직전의 검색 유입과 지난주의 검색 유입 양상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검색 유입의 변화

위에서 언급한 2개의 블로그 방문 통계 그래프를 가져와 봤습니다. 제 블로그는 사이트누락이 되기 전부터 유입이 줄어들고 있던 상태였습니다. 시즌성 키워드인 버거 신제품이 유입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다 보니 신메뉴 후광 효과가 사라지면서 유입도 줄던 모습이었습니다.

 

사이트 누락 이후에는 회색(간접+직접 유입 - 구독하시는 분들의 방문 덕)의 비율로 겨우 일방문 200명 전후로 왔다갔다 하는 수준이 되었네요.

주간 유입자수 변화 (위) 현재 블로그 (아래) 서브블로그 

반면에 서브 블로그는 5월 중순 이후 다음 최적화 상태인 것을 이용해서 정보글을 몇 개 쓰니, 5월 중순이후 유입이 지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메인은 줄어들지만 그만큼 다른 블로그에서는 올라가서, 전체적으로는 나쁜 분위기는 아니었는데, 6월 7일 주 금요일에 사이트 누락을 당해버리면서 그래프도 확 꺽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서서히 오른다는 사실을 실제로 입증해 주는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맨 아래 검색 유입을 보면 사이트누락되던 주에 다음에서 1101건, 구글에서 163건의 유입이, 지난주에는 다음 181, 구글 1282건으로 완전히 뒤바뀌어 버린 상태입니다.

 

다음에서 버려지니 구글에서 찾아온 양상입니다. 이를 통해 구글은 확실히 정보성 글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과 구글 검색 사용자는 다르다.

앞으로도 서브 블로그의 유입은 이전의 유입수 이상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되기는 합니다. 다만, 다음과 구글 검색 사용자의 모습은 상당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문자수는 서브 블로그의 전성기(?)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지만, 애드센스 수입은 1/4 수준도 되지 않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다음 검색 사용자와 구글 검색 사용자의 차이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검색으로 들어와서 보는 포스팅의 주제는 크게 다르지 않은데, 애드센스 클릭율에는 엄청나게 차이가 나는 상황인 것이죠. 같은 글을 보는건데 이런 차이가 나는 것을 보면 확실히 구글 사용자들은 광고가 많은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들어오는 유입은 결국 정보를 찾고자 하는 것이고, 그 정보만 보고 나가는 방식의 사용 패턴을 보입니다. 수익형 블로그가 되려면 결국 검색해 들어오는 페이지에 사용자가 관심 있어하는 광고가 뜰 수 있도록 해야겠죠.

 

 

 

실험은 계속된다

글을 쓰고 나서 몇 시간 내에 바로 유입의 변화를 볼 수 있는 다음 최적화가 사라진 이후의 블로그 운영은 아직도 적응해 나가는 중이기는 합니다.

 

한가지 달라진 점은 이전에는 남들보다 빠르게 써서 다음에서의 노출을 극대화 시켜야해서 항상 마음이 급했는데, 지금은 남들보다 더 자세히 써서 구글에서의 노출을 시켜야 하는터라 마음의 여유가 생겼습니다.

 

여유롭게 블로그를 할 수 있게 되니, 메인 블로그의 유입이 지속적인 하락 패턴을 보이고 있음에도 묵묵히 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다른 글에서도 한 번 썼지만, 저는 블로그로 제 생각을 쓰는데 하루 커피 한 잔 정도 수익이 발생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초코바 하나 겨우 사먹는 수준이어서, 앞으로도 스타벅스 커피 한 잔 사먹을 수 있을 때까지는 실험을 반복할 생각입니다.

 

그렇게 계속하다보면, 이 블로그도 구글이 이전의 다음 검색만큼 들어오는 날이 있지 않을까요?

 

사이트 누락이후 자주 찾아뵙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