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이미지 편집기 개선

gracenmose 2022. 6. 9.

카카오에서 티스토리에 별 관심 안 보이는 것 같으면서도 해야 할 일은 묵묵히 하면서 지원해 주는 것 같다. 당분간 카카오가 티스토리를 버리지는 않겠다는 신호로 보인다. 이번에 업데이트 한 것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많이 뒤쳐졌던 이미지 편집기 기능이다. 

 

이미지 편집기 개선 공지

티스토리에 로그인 하면 상단에 '[안내] 이미지 편집기가 개선되었습니다.'라는 공지가 2022년 6월 8일 올라왔다. 이미지 편집기 개선이라니, ALT태그 쉽게 넣기에 이어 또 한 단계 발전을 했다. 해당 공지를 확이하려면 아래 공지된 제목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편집 화면 구성 자체가 완전히 바뀌었기 때문에 사진 올린 후 티스토리에서 편집하던 분들이라면 어제부터 바로 새로운 편집기로 사용했을 듯.

 

메뉴가 화면 좌측으로 이동해서 (네이버는 우측인데.. 따라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려고 위치를 다르게 한 듯) 이미지 크기 조절, 자르기, 필터 적용 등이 대폭 개선됐다. 기존에 있던 필터는 적용하지 않는게 차라리 나을 정도로 허접했는데 말이다.

 

게다가 이번에는 '스티커 기능'과 '모자이크 기능(!)', '이미지 테두리 기능'이 추가되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사진을 올리면서, 사진 크기 조정을 해 본다면 (원본은 4000x3000 사이즈)

 

샘플 사진

 

아래와 같이 가로폭 300,400,500,600,700,800,900,1000이 있고 사용자 지정도 되고 (난 1280으로 지정) 그렇게 바꾼 것을 '여러장' 적용도 할 수 있다. 

사진 크기 조정

 

다만, 필터는 여전히 구리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진을 올리고 필터에서 CLEAR를 선택하면 색감이 크게 훼손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진만 쨍하게 변하는 느낌인데, 티스토리는 기본 설정이 최대치로 되어서 사진이 별로인 상태로 바뀐다. 

 

한 번 비교를 해 보자.

 

왼쪽이 티스토리 필터에서 '깨끗한'을 선택했을 때이고, 오른쪽이 네이버에서 CLEAR (기본값은 강도 50)를 적용한 상태다. 비교가 너무 심하게 비교가 된다..

 

샘플 사진 (좌, 티스토리 깨끗한 강도 100, 우, 네이버 CLEAR 강도 50)

 

그럼 강도를 낮추면 되지 않겠는가? 싶겠지만 강도 50으로 낮춰도 사진 색감이 영 맘에 안 든다.

 

샘플 사진 (좌, 티스토리 강도 50, 우 네이버 강도 50)

 

원본에 비해 얼마나 별로로 바뀌는지 비교를 해 보자. 먼저 티스토리 필터 적용한 것 비교하면 왼쪽이 필터 적용한 것, 오른쪽이 원본이다. 왼쪽이 조금더 '깨끗해' 보이기는 하지만, 색이 뭔가 흐리멍텅해졌다.

 

왼쪽 티스토리 필터 적용, 오른쪽 원본

 

네이버는 어떤지 보자. 똑같이 왼쪽이 필터 적용한 것, 오른쪽이 원본

 

왼쪽 네이버 필터 적용, 오른쪽 원본

 

네이버는 확실히 필터 적용한게 쨍하고 맑아 보인다. 사진이 훨씬 더 좋아보이는 효과를 준다. 

 

티스토리에선 필터에 대해선 조금 개선해야 한다. 편집기의 추가된 기능들은 다 괜찮은데 필터는 여전히 미흡하다.

 

하지만, 이번에 새로 추가된 기능들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워터마크 바로 적용할 수 있고, 스티커도 넣을 수 있으며 (여러장 동시에 같은 위치 넣는 것도 가능한 듯) 모자이크도 되고, 텍스트도 넣을 수 있다.

 

(스티커는 댕댕이 얼굴을 가리지 않는 위치에 넣었는데, 마지막 순간에 갑자기 제멋대로 위치가 바뀌었네. 이 부분은 내 실수인지 추후 확인해 봐야할 듯)

워터마크 마음에 드네

 

그래서 티스토리 편집기만을 가지고 썸네일용 사진을 한 번 꾸며봤는데, 문제는 좀 있네..  분명 나는 텍스트를 사진 정가운데 붙였으나, 최종 '저장'하면서 우측 하단으로 쏠렸다. 이 부분은 개선되겠지 뭐.

 

썸네일을 만들어 보자. 막판에 텍스트 박스가 제멋대로 자리를 이동했네.

 

별도의 다른 툴이 없어도 티스토리 이미지 편집기 자체 기능만으로도 다양하게 편집할 수 있는 부분은 좋은 것 같다. 티스토리, 앞으로 더 열심히 개선해 주면 좋겠다. 이유없이 저품 날리는 것만 빼면 아주 좋은 곳인데 말이지.

 

[티스토리 관련 글 보기]

티스토리 본문 글자 크기 변경하는 방법

 생각보다 열일하는 티스토리 (ft. 블로그별 닉네임)

 티스토리 스킨들의 모바일 화면 비교

 티스토리 태그의 용도는? 검색 유입되는 키워드와 다르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