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콘텐츠 실전 마케팅 / 이원준 저

gracenmose 2021. 12. 10.

책을 읽을 때 배경지식이 있으면 술술 읽히는데, 그렇지 않으면 한 장을 넘기기도 어려운 책이 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것에 대해 공부를 좀 해 볼 필요가 있어서 검색을 해 보니 이번에 읽은 『디지털 콘텐츠 실전 마케팅』이라는 책이 나와서 한 번 읽어 봤다. 그런데 이 책은 한 장을 넘기기도 힘든 책이었다.

 

최근 읽은 다른 책들과는 다르게 전문적인 용어들이 많이 나와서, 나에겐 너무 어려워서 절반도 이해를 못한것 같다. 중간에 나오는 블로그 운영 전략 정도만 완전히 이해하며 쉽게 읽었다고나 해야 할까. 후반부는 구글 애널리틱스(GA) 사용방법에 대한 것도 나오는데, 그 부분도 아직 제대로 해 본 적이 없으니 이런게 되는구나 수준.

 

디지털 콘텐츠 실전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의 정석

디지털 콘텐츠 실전 마케팅 / 이원준

우선 목차부터 살펴보자. 

 

PART 01.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디지털 마케팅의 변화
하이테크 제품의 등장
경쟁 전략의 변화
에자일 시대의 마케터

PART 02. 퍼포먼스의 관리

타깃팅과 고객 페르소나
퍼널과 고객의 여정
그로쓰 해킹과 채널 믹스
그로쓰 해킹의 주요 지표
퍼포먼스 마케팅 가치 제안

PART 03. 콘텐츠 기획과 활용

콘텐츠와 고객 여정
콘텐츠와 스토리텔링
블로그 운영 전략
마이크로 사이트 운영
기타 콘텐츠 도구 활용

PART 04. 소셜 미디어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이해
페이스북 마케팅 활용
인스타그램 마케팅 활용
트위터 마케팅 활용
유튜브 마케팅 활용

PART 05. 1인 미디어 운영

OBS와 1인 방송
OBS 설치와 방송 송출
1인 방송 콘텐츠 제작 실제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용

PART 06. 고성과 트래픽의 육성

고객 유입과 랜딩 페이지 구축
검색 어뷰징과 포털의 대응
검색 엔진 최적화의 이해
검색 엔진 최적화의 실행
쇼핑 검색의 최적화

PART 07. 디지털 광고의 집행

디지털 광고시장의 이해
구글 애즈 시작하기
구글 애즈 실행하기
네이버 광고
유튜브와 인플루언서 광고
페이스북/인스타 광고

PART 08. 웹 애널리틱스의 이해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관리
구글 애널리틱스(GA) 이해
GA 계정 설정과 관리

PART 09. 퍼포먼스 캠페인 관리

목표 설정과 퍼널의 설계
데이터 기반의 세분화 마케팅
캠페인 관리와 AB 테스트
GA 적용 실습

PART 10. 디지털 파트너십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의 이해
MCN 에이전시
미디어 커머스 기업
기타 디지털 마케팅 자원

 

그로쓰 해킹이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마케팅에 무슨 해킹이 들어가냐? 이런 생각이 들었다면, 이 책을 읽을 때 나처럼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야? 하면서 볼 수준이니 관심을 갖지 않는게 낫다. 이 책은 실제로 마케팅 현업, 특히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고 있거나 앞으로 해야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책이다. 수익형 블로그로 제대로 해 보기 위한 것도 일종의 개인 마케팅이긴 하니, 앞으로 SNS를 통한 외부유입 등에 대해 생각을 해 본다면 참고는 해 볼만하기는 하다. 다만, 읽기 전 관련 공부를 좀 해 놓고 봐야하는거지.

 

직접 비즈니스를 한다거나, 자사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준비를 한다면 이런 류의 종합서를 한 번 읽어볼 필요는 있는데, 아무 경험 없이 읽기에는 내용이 너무 어렵다. GA분석 제대로 해 보고 싶었는데, 하얀 것은 종이요 까만 것은 글씨구나 수준으로 봤던 것 같다.

 

글씨도 다른 책과는 다르게 엄청 작고 빡빡하게 내용이 적혀 있어서 더 읽기 힘들었을 수도. 이쪽 계열 경험이 좀 쌓인 이후에 읽으면 술술 읽힐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번에도 블로그에 빗대어 책소개를 해 보려고 했으나, 절반도 이해를 못한 것 같아서 그럴 수도 없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 후기를 남기는 것은, 내가 이런 책도 읽었다고? 하는 생각을 먼 훗날 다시 하게끔 기록해 놓는 것 뿐이다.

 

휴.. 겨우 몇 줄 적는 것도 어려웠다. 진정한 고수 수익형 블로거는 GA분석이 가장 중요하다는데, GA 접속 자체를 거의 하지 않고 있으니 아직 큰 발전을 못하는 것이 아닐까나. 하긴, 뭐 분석을 해 볼만큼의 유입이 있어야 분석을 할 가치가 있는거지. 이런 책 말고 즐겁고 재미난 소설로 다시 눈길 좀 돌려야겠다.

 

 

보는 순간 사게 되는 1초 문구 / 장문정 지음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직장인이자, 수익형 블로거로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꿈꾸고 있는 블로거의 삶을 살고 있다 보니 이 책을 보자마자 바로 집어 들 수밖에 없었다.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가기

gracenmose.tistory.com

 

누구나 카피라이터 / 카피라이터 정철

최근 마케팅 관련된 공부를 좀 해야 할 필요성이 느껴져서 그런 종류의 책을 많이 읽고 있다. 얼마 전 소개했던 『마케터의 문장』에 이어서 읽은 책은 『누구나 카피라이터』이다. 이 분의 책

gracenmose.tistory.com

 

마케터의 문장 / 가나가와 아키노리

이번에 소개하는 책은 블로거라면 한 번 읽어볼만한 『마케터의 문장』이다. 블로거도 일종의 마케터다. 수많은 블로거들과 키워드를 놓고 경쟁해야 한다. 검색 유입이 목적이라면, 검색한 사

gracenmose.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