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렉스 광고 이렇게 활용해 보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붙이고 있는 블로거들이라면 어떻게든 내 블로그에 오는 사람에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보여지게 할지 고민을 하게 된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멀티플렉스 광고를 활용할 방법이 떠올라서 이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멀티플렉스 광고 활용법
멀티플렉스 광고를 활용하기에 앞서, 이런 저런 블로그를 돌아다니다 보면 본문 상단에 광고 2개를 배치한 블로그들을 볼 수 있다. 애드센스 광고 클릭률이 비교적 높은 상단에 2개의 광고를 다른 것으로 보여줌으로써 조금이라도 광고를 누르고 싶게끔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저렇게 광고를 2개 배치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코드를 복사해서 따로 넣어야한다. 찾으려면 방법은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스킨편집 메뉴에 들어가기 겁나는 사람들에게 5줄이 넘어가는 코드를 넣는 것은 손 떨리는 작업임은 분명할 듯. 물론 내가 이 글에서 쓰고자 하는 것도 스킨편집이 필요할 수도 있기는 하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시절부터 이 광고는 광고가 나오는 모양을 바꿀 수 있었다. 멀티플렉스 광고도 형태는 똑같고 운영하는 형태만 다르니까 크게 다르지는 않다. 기본 세팅은 PC는 4열 2행, 모바일은 1열 8행 정도 되는 레이아웃인데, 이 모양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는 과거에 한 번 정리했던 글에 있다.
레이아웃 변경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면, 굳이 복잡한 코드 안 넣고도 이제 2개의 광고가 나란히 뜨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났다. 멀티플렉스 광고를 2열 1행 사이즈로 고정을 시켜 버리면, 상단에 광고 2개 넣어서 나오게 했던 블로그처럼 광고를 띄울 수 있는 것이다. 아래 예시로 멀티플렉스 광고 2개 나란히 놓기 광고를 넣어본다. (워낙 트래픽이 없는 블로그라 하나도 안 나오거나, 1개만 보일때도 있으니.. 그럴때는 이 블로그 트래픽은 형편없구만~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복잡한 코드 없이 광고 2개를 나란히 가로로 띄울 수가 있다. 그렇게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애드센스 홈페이지로 가서 신규 광고 단위로 새로 생긴 '멀티플렉스 광고' 단위를 하나 생성해주고 코드를 가져온다. 그리고 그 코드에 아래 2줄을 추가를 해 준다.
기존 애드센스 코드 쭈욱 붙고
data-matched-content-rows-num="1" data-matched-content-columns-num="2"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card_stacked"
중간에 위 코드를 추가 1행 2열로 광고를 배치해 달라는 뜻이다.
그리고 그 코드를 본문 상단에 넣어버리고, 관리자메뉴에서 상단 광고를 꺼버리면 2개 나란히 붙은 광고만 나오게 된다. 긴 코드 필요없이 기존의 애드센스 광고 코드에 2줄만 추가하면 되니까 훨씬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완성된 코드는 대략 아래와 같이 넣으면 된다.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data-ad-format="autorelaxed"
data-matched-content-rows-num="1"
data-matched-content-columns-num="2"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card_stacked"
data-ad-client="ca-pub-펍코드"
data-ad-slot="슬롯코드"></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위와 같은 코드는 본문 상단에 넣어도 되지만, 이 글처럼 본문 중간에 배치를 하는 방법도 있으니, 기존에는 넣지 못했던 광고 나란히 2개 놓기를 해 볼 수 있는 것.
사실 위 코드와 같이 넣으면 모바일에서도 한 행에 2개의 광고가 보여지게 된다. 광고가 많다고 무조건 수익이 잘 나오는 것은 아니라 생각하지만, 광고가 조금 더 있어야 수익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해 보면 한 번 시도는 해 볼만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모바일에서는 정상적으로 1개만 보여지고 싶다면 코드를 조금 바꾸면 되는데, 이는 추후 실험을 해 본 후 글을 새로 쓰거나 이 글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그런데 모바일에서도 본문 중간에 작은 광고 2개니까 눈에는 확 띄지 않을까. 개인적인 생각으로 광고는 '나 광고요!!'라고 대놓고 보여주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그런 측면에서 모바일에서도 평소와 조금 다르게 아주 작은 광고 2개가 깨알 같이 나란히 서 있는 모습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이니, 개인적 의견은 1행 2열을 유지해 보는 것이 나쁘지는 않다 생각한다.
다만, 멀티플렉스 광고의 등장 이후 CPC가 지나치게 추락을 했다는 그런 얘기도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이 과연 효과적인지는 아직 의문이다.
이 글의 목적은 상단광고, 본문 중간광고 또는 하단광고에 광고 나란히 2개 놓기를 못하셨던 분들이 아주 쉽게 큰 광고 2개 나란히 놓을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 뿐이다. 본문 최하단까지 다 내려서 광고 보는 사람 얼마 없기는 하지만, 그래도 큼지막하게 대놓고 광고 보여주는게 낫지 않을까.
현 블로그의 세팅은 하단 멀티플렉스 광고는 PC에서는 2x2로 4개 보여주게 바꾸었고, 모바일은 2x3으로 보여지게 했다. 그 외에도 멀티플렉스 광고의 세팅은 텍스트만으로도 구성되게 할 수 있는 등 적절하게 써먹으면 효과적으로 광고를 배치할 수 있겠구나 싶다.
또 다른 레이아웃 테스트 글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다.
'M > 티스토리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러 블로그 운영할 때 애드센스 계정 연결은 어떻게? (14) | 2022.05.13 |
---|---|
변화된 다음(Daum) 검색 장단점에 대한 고찰 (41) | 2022.03.20 |
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 레이아웃 테스트 (23) | 2022.03.12 |
구글 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 설정 (ft. 일치하는 콘텐츠) (23) | 2022.03.02 |
카카오뷰 썸네일 크기에 맞춰 만드는 방법 (ft. 미리캔버스) (14) | 2022.02.06 |
여러분이 보는 콘텐츠는 주로 무엇인가요? (29) | 2022.01.14 |
블로그 포스트 주소 문자냐 숫자냐 그것이 문제로다 (17) | 2022.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