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 설정 (ft. 일치하는 콘텐츠)

gracenmose 2022. 3. 2.

티스토리나 다른 블로그 서비스 또는 웹페이지를 운영하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받아도 처음부터 쓸 수 없던 광고단위가 하나 있었다. 그것은 바로 '일치하는 콘텐츠'라는 광고단위인데, 구글에서 어떤 기준으로 이 광고 단위가 생기는지 정확한 기준을 밝히지 않아서 여러 추측이 난무했던 상황이다.

 

하지만, 이 광고 단위는 2022년 3월 1일부터 '멀티플렉스 광고'로 바뀐다고 2021년 말 공지가 되었고, 변경이 된 것이 확인되어 어떻게 세팅하는게 좋을지 이 글을 써 본다.

 

 

멀티플렉스 광고 변화

우선 멀티플렉스 광고는 기존의 '일치하는 콘텐츠'와 같은 형태로 구성된 광고단위인데, 이전에는 내 블로그의 콘텐츠 위주 + 3개의 광고가 있었던 형태고, 이번에 바뀐 '멀티플렉스 광고 단위'는 모든 것이 광고로 바뀌었다. 광고가 많아지니 수익의 증가에 약간의 영향을 줄 수는 있겠으나, 체류 시간 시간을 목적으로 넣었던 분들은 이에 대한 변경을 좀 해야 한다.

 

이렇게 광고로만 채워지는 것만 바뀐 것이 아니라, 이제는 누구나 이 광고단위를 쓸 수 있다. 바로 아래처럼 기존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가 없던 애드센스 계정에도 광고 단위가 새로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광고 단위를 만드는 방법은 찾아보면 많이 나올 것이고, 코드를 어디에 어떻게 넣는지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에 스킨별로 자세히 설명을 한 글이 있으니 아래를 참조해 보는 것을 권한다.

 

🚩 스킨별 애드센스 코드 넣는 위치 자세히 보기

오디세이 스킨 북클럽 스킨 #1 스킨
왓에버 스킨 포스터 스킨 #2 스킨
레터 스킨 포트폴리오 스킨 스퀘어 스킨
매거진 스킨 애드센스 코드 넣는 위치

 

멀티플렉스 광고는 어떤 모습?

멀티플렉스 광고는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는지 몇 가지 사례를 가져와 본다. 이 광고 단위의 기본 설정은 PC기준으로는 4열2행 (4x2) 이고, 모바일 기준으로는 큰 광고 1개에 아래로 10개 정도 표시되는 형태다. 

 

멀티플렉스 광고 PC

광고 그대로 넣으면 진짜 광고와 헷갈릴 것 같아서 블러 처리를 좀 했다. 위와 같이 4X2 형태로 모두 광고로 바뀌었다. 이렇게 광고로만 채워졌기 때문에 내 블로그 안에서 관련글을 보여주는 것이 사라져서 블로그 체류 시간은 줄어들 수 있다.

 

멀티플렉스 광고 모바일

모바일에서 보이는 화면이다. 똑같이 광고로 모두 채워져 버렸다. 세로로 나열되는 개수는 특별히 지정하지 않으면 구글 애드센스에서 알아서 정하는 것 같은데, 보통 큰거 1개+9~11개 정도 되는 것 같다. 때로는 큰거 1개+4개 정도로 끊을 때도 있기도 하다.

 

멀티플렉스 광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이 광고 단위를 꼭 저런 모습으로 사용할 필요는 없다. 커스터마이징이 가능. 이 블로그의 경우 조금 형태를 바꿔서 운영중이라 아래와 같이 조금 다르게 광고가 나가고 있다. (수익에 전혀 영향 안 준다는 것은 함정!)

 

왼쪽 PC, 오른쪽 모바일

PC에서는 3X2의 형태로, 모바일은 2X4의 형태로 나오게 해 두었다. 이렇게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도 한 번 포스팅을 했던 적이 있으니 아래 글을 참조해서 나만의 광고로 활용을 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기존에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가 없었어도 누구나 이 광고 단위를 쓸 수 있으니,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이제 블로거 주인장의 몫이다.

 

 

멀티플렉스 광고 이렇게 활용해 보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붙이고 있는 블로거들이라면 어떻게든 내 블로그에 오는 사람에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보여지게 할지 고민을 하게 된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멀티플렉스 광고를 활용할

gracenmose.tistory.com

 

👉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효과 분석과 적용 팁

 

🚩 스킨별 애드센스 코드 넣는 위치 자세히 보기

오디세이 스킨 북클럽 스킨 #1 스킨
왓에버 스킨 포스터 스킨 #2 스킨
레터 스킨 포트폴리오 스킨 스퀘어 스킨
매거진 스킨 애드센스 코드 넣는 위치 자세히 보기

 

아래는 이제 뒷북이지만, 예전에 이랬었다는 참조용 글. 이 글을 보면 과거에는 광고가 어떻게 나왔는지를 알 수 있다.

 

👉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넣기 - 검색 키워드를 챙겨야 하는 이유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