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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형 블로그는 결국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

gracenmose 2022. 4. 7.

수익형 블로그를 표방한다고 이 블로그에 수도 없이 많이 언급했다. 검색이 잘 되는 키워드 잘 찾아내는 능력이 필요한 것도 기본 자질이지만, 내 콘텐츠를 어떻게 홍보하느냐도 아주 중요하다. 결국 내 콘텐츠 마케팅하기가 수익형으로 가느냐 그냥 즐기는 블로그로 남느냐가 갈린다고 볼 수 있다.

 

 

뼈를 갈아넣는 외부유입

2개의 블로그가 있다. 외부유입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중이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하나는 검색 12.2%, 다른 하나는 검색 0.0%다. 거의 대부분 기타다. SNS로 잡히는 것은 카카오뷰라고 보면 된다. 예전에는 카카오뷰가 기타로 잡혔는데 언제부터 바뀌었는지 모르지만 SNS (카카오톡)으로 잡힌다.

 

 

가장 쉬운 외부유입 중 하나는 네이버 지식인이다. 이건 워낙 널리 알려져 있어서 지식인에 내가 해 볼만한 주제를 잡은 후 검색을 해 보면 완전 전쟁터가 따로 없다. 그 사이에서 내 글이 돋보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먼저 생각해 보는게 좋다.

 

결국 마케팅의 문제다. 아주 답을 성실하게 잘 적어서 채택되게 하느냐, 아니면 함께 넣은 링크가 유독 튀어서 링크를 눌러보게 하느냐. 이런 전략을 미리 잡은 후 글을 쓰고 지식인 작업을 해 보면 된다.

 

열심히 하다보면, 다음 메인에 오르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네 싶은 순간이 가끔 찾아오기도 한다. 그것도 다음에서는 당연히 '저품질'인 블로그로.

 

멋진 그래프

이런 부분에 대해 수없이 고민하고 연구를 해 보니 결론은 이거더라. 엄청난 수익을 자랑하는 블로거들 대부분 검색 유입에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검색도 기똥차게 잘 하는 분들도 많아 보이긴 함) 외부유입을 기똥차게 만들어야 남들에게 자랑할만한 수익이 발생한다.

 

네이버 지식인 활용은 아주 기초 단계일 뿐이라, 그 다음에 무엇이 있을까를 오늘도 고민해 본다. 결론적으로 "수익형 블로거 = 마케터"라는 사실을 생각하면 좋다. 

 

이런 연장선에서 다음 메인에도 잘 노출되고 카카오뷰도 잘 나가고 심지어 뉴스픽에 콘텐츠 공급까지 하는 블로그들은 완전 자리를 잡은 것이라 보면 된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생활 꿀팁 블로그들.

 

생활건강정보 (goodtip.co.kr)

 퓨어비프 :: 퓨어비프 (tistory.com)

 코코네 (kokone.co.kr)

 가뭄 속 단비 (tistory.com)

 

위 블로그들은 컨셉을 일관성 있게 잘 잡아서 카카오뷰 채널 노출도 굉장히 잘 된다. 장기적으로는 어떤 플랫폼이든 저런 식으로 선순환이 일어날 수 있도록 방법을 잡아야 한다. (위 예시로 든 블로그는 생활 꿀팁으로 자리를 잡은 채널이고 이와 유사한 형태의 블로그는 부지기수로 많다.)

 

이런 방식으로 가야 하니, 당연히 다음에서의 저품질은 아무것도 아니게 되는 것이다.

 

휴.. 이렇게 오늘은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 염탐만 하지 않고 글 한개를 추가했다. 이 블로그는 구독하시는 분들 보시라는 글 위주로만 적어왔는데, 최근 글 유입을 보니... 할많하않이다. 딱히 그것도 신경쓰지 말고 운영을 해야 할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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