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들 받았을 애드센스 보고서, 수익 감소 실적 개선할 수 있다고?

gracenmose 2022. 6. 16.

애드센스로 수익 창출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애드센스 보고서를 받았을 것이다. 매월 중순 전달의 실적에 대해서 전월 대비 몇% 성장 또는 감소했는지를 제목에 적어서 보내온다. 애드센스 페이지 접속하면 상단에 알림 아이콘에 뜨기도 한다. 

 

애드센스 수익 자주 확인하는 분들은 벌써 진즉에 봤을거고, 그렇지 않은 분들도 지메일 확인하다 봤을 수도 있을 것.

 

 

장난하냐 구글아?

일단 먼저 하고 싶은 말. '장난 하냐 구글아?'

 

내가 받은 메일의 제목은 아래와 같다. 

 

88% 감소했다고?

그렇다. 수익이 88% 대폭 감소했다고 한다. 왜 그런지 자세히 이유를 알아보자.

 

5월 실적이 90% 가까이 줄었다.

5월 예상 수입이 90% 가까이, 즉 1/10 토막이 되어 나왔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받은 예상 수입은 $21 정도. 그런데 저렇게 된 원인은 무엇이냐?

 

바로 아래 글에서 언급한 '광고 게재 제한 계정'이 되겠다.

 

새로운 도전,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상태에서 사이트 추가 가능할까?

 

5월 8일 아침부터 광고 게재를 당해서 6월 되어 풀린 바로 그 계정이다. 

 

구글아, 88% 개선 당연히 개선할 수 있지. 네가 이유 없이 광고 게재 제한 때리지만 않으면 된다고!

 

모바일 화면을 신경쓰자

모바일 점유율 주목

구글 애드센스에서 보내주는 저 메일은 대단한 내용이 담겨 있지는 않다. 게재 제한 당했으니 노출수야 대폭 감소하고, CTR도 대폭 감소했을 수 밖에. 굳이 뭐 자세히 본다고 대단한 내용이 있지는 않더라.

 

아무튼 모바일 점유율이 중요하니 잘 봐야 한다. 티스토리 블로거 대부분 글을 쓰는게 PC 앞에 앉아서 하니까 PC에서 보이는 스킨의 모습, 광고 배치를 많이 생각할텐데, 실제 접속의 70% 이상은 모바일이다. 

 

모바일은 사이드바가 없다는 것. 그래서 사이드바가 있는 스킨 여부는 전혀 신경쓸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카테고리 구분이 중요한 사람은 모바일 환경에서 메뉴 버튼 누르면 사이드바가 나와서 카테고리 쉽게 볼 수 있는 스킨을 쓰는게 좋다.

 

그래서 결론은?

결론적으로 저 실적 감소는 게재 제한으로 인해 5월의 78% 정도 기간 동안 광고가 안 나와서 벌어진 일이다. 광고 안 나온 기간 대비 감소율이 더 크니 그 전에도 수익은 줄어들고 있었던거네.

 

실적 개선할 수 있단다

그래서 실적 개선할 수 있단다. 실적 줄은 애드센스 계정은 메일 하단에 '문제해결 도구'가 있다. 그것 누르고 들어가서 읽으면 진짜 개선이 될까? 궁금하면 아래 링크 한 번 눌러보고 판단해 보시라.

 

수입 감소 문제 해결 (by 구글)

 

제대로 된 사이트를 운영하는게 아니라면, 위에서 구글이 말하는 감소 문제 해결은 별 도움이 안 된다. 

 

블로그로 수익을 얻으려면 첫째도 유입, 둘째도 유입, 셋째도 유입이다. 일단 유입이 많이 있는 상태에서 수입 감소 문제 해결이 의미가 있지, 유입 1천도 안 되는 블로그에서는 별 의미 없다 생각한다.

 

반면, 수입이 조금 증가한 애드센스 계정은 아래와 같이 나온다.

 

대단한 발전입니다.

'대단한 발전입니다'라고 한다. 나름 열심히 했다고, 저 정도 문구로만 응원은 좀 약하지 않니? 보너스로 수익 50% 얹어 주는 건 어떨까?

 

펍밴 저품질 1년

달력을 보니, 펍밴/저품질 당한지 1년 되었다. 저품질이 없었으면 수익형 블로그로 어떻게 가야 할지 아직도 막막했을지 모르겠다.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니 저품질이어도 꾸준히 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올 것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저품질 & 펍밴

 

저품질 처음 당한 날, 손이 벌벌 떨리고 밥맛도 완전히 상실했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지났구나. 그때 멘붕되서 썼던 글이 위 글이다.

 

진짜 고수들이 보기에는 아주 초라한 수익 수준 밖에 못하고 있는 블로거지만, 매일 티스토리 이야기, 수익형 블로그 이야기를 지껄이는 블로그니까 지난 1년간 어떻게 수익 만들어 왔는지 정리를 해 봤다.

1년이 지나니 할 만하네

2021년 6월 이후 다음 최적 블로그는 하나도 없는 계정이다. 4월에 멀티 블로그 시작하면서 수익이 조금 나아졌고, 6월에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르나 싶다가 2021년 6월 11일, 점심 무렵 펍밴으로 모든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었다. 

 

9월에는 카카오뷰 런칭 초기 혼란스러운 틈을 타서 시도했던게 그나마 먹혀서 해당 계정 일간 최대 수익을 찍어보기도 했었는데, 10월부터 안되기 시작해서 암울하게 보낸 3개월.

 

2월부터 정신차리고 열심히 달려서 일단 바닥에 붙은 그래프를 위로 띄우기는 성공했다. 앞으로 첫번째 보조선 위로 안정적인 수익이 나오도록 하는게 목표니 조금 더 노력을 해야겠다.

 

수익이 많이 나길 원하시는 블로거 분들은 매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적힌 메일만 다시 받으시기를 바란다.

 

대단한 발전입니다.

대단한 발전 하시길!

 

 

[티스토리 이야기]

✅ 검색 키워드의 함정

✅ 여러 블로그 운영할 때 애드센스 계정 연결은 어떻게?

✅ 21전 22기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을 받다

✅ 애드센스 13개월 25전 26기 도전 성공기 + 광고 게재 제한 중 승인

✅ 수익형 블로그 글 1000개의 의미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